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3가지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가 최근 주목받는 ETF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투자 시 고려해야 몇 가지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3가지를 소개합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 ETF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입니다. 코스피200에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으로 투자하여 연 15% 배당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서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이란 보유한 주식을 만기가 1주일 단위인 콜 옵션을 계속 매도하여 프리미엄을 수취하는 전략입니다.

다시 말해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주식을 빌려주는 대가로 매주 옵션 프리미엄을 받는 투자 방식으로 이를 통해 높은 배당을 유지하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주가 수익을 일부 반영하면서 높은 배당을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1년 수익을 살펴보면 주가 수익은 +43%이고 배당 수익은 +13.33% 으로 년 56%의 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코스피 지수를 완전히 따라가지는 못하지만 지수를 일부 따라가면서 배당을 창출 합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주가 수익률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주가 수익률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수수료는 0.50%입니다. (ETF 체크 기준)

이제 본격적으로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투자 시 알아야 할 3가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3가지

첫째, 매매 차익은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많은 분들이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이 국내 지수 및 주식을 추종하기 때문에 국내 주식과 같이 수익에 대하여 세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이것은 오해입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은 일종의 ‘옵션’ 방식의 ETF로 일반 주식과는 다릅니다. 매매 차익이 발생하면 15.4% 해당하는 배당 소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오래 가지고 가는 것이 좋으며 자주 사고 파는 것은 수수료 및 세금만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배당 중 옵션수익은 비과세입니다.

일반 국내 주식의 경우 매매 차익에 대한 수익은 비과세, 배당 소득에 대해서는 15.4%의 배당소득세를 납부하게 되는데요.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의 경우 매매 차익도 과세, 배당 수익도 과세입니다.

다만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의 경우는 코스피200 구성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 수익 +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높은 배당을 창출하는데 배당의 대부분(약 88%)은 옵션 프리미엄에서 발생합니다.

여기서 ‘옵션’에서 발생된 수익은 ‘비과세’입니다. 따라서 받는 배당 중 12% 해당하는 부분만 배당 소득이 발생합니다..

배당은 많이 받는데 그에 반해 배당 소득세는 매우 작은 셈이지요.

 

셋째, ISA나 연금저축 계좌보다는 일반계좌에서 투자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2가지를 이해했다면 어떤 계좌에 투자하면 유리한지가 결정됩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를 운용할 수 있는 계좌는 크게 3가지입니다.

일반계좌, ISA, 그리고 연금저축계좌(또는 IRP)입니다.

일반적으로 세금 혜택이 있는 ISA, 연금저축계좌(또는 IRP)에서 투자하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령 ISA계좌의 경우 200만원(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이지만 200만원(또는 400만원) 초과 수익(배당포함)에 대해서는 9.9% 세금이 붙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옵션 수익도 9.9% 배당 소득세가 붙는다는것입니다.

연금저축계좌도 마찬가지입니다. 55세까지 세금이 이연되고 55세부터 5.5% 세금이 부과되는데 연금저축계좌에서도 옵션 수익은 5.5%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의 경우 높은 배당을 보고 투자하고 옵션 수익이 배당의 거의 90%에 육박하는데, 이 옵션 수익이 일반 계좌에서는 ‘비과세’이나 오히려 ISA나 연금저축계좌에서는 세금이 붙는 셈입니다.

따라서 자산 규모에 따라, 그리고 투자 전략에 따라 누구에게는 ‘일반 계좌’에서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ISA나 연금 저축계좌의 경우 배당 소득세가 그대로 발생하는 “국내 상장 해외 ETF”나 국내 ETF 중 커버드콜이 아닌 고배당 ETF를 운용하여 절세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함께 읽는 글에 좋은 ETF를 소개하였습니다.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 결론

올해 KODEX 200타켓위클리커버드콜 ETF의 퍼포먼스가 상당히 좋은데요. 그 이유는 추종 지수인 코스피가 올해 많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더 많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지금 현재 많이 올라와 있다는 평가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들어가지 마시고, 코스피 기준 3000-4000 안에서 분할로 들어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특히 국내 주식시장의 경우 2000대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포모(FOMO)에 쫓기지 마시고 적절한 투자의 때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버드콜 ETF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해당 ETF를 매우 좋게 보고 있으며, 일반계좌에서 분할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 액티브 어떻게 투자할까? (ISA, 연금저축계좌, 일반계좌)

25년 해외주식 어플 추천 (수수료 비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