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에도 순서가 있다!?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

대출은 또 다른 의미에서 자산이라고 합니다. 능력이 많을 수록 대출 금액이 커지고 금리는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대출은 건전한 자산운용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대출 상환에도 올바른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 – 연체된 대출 부터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자금이 생겼다면 어떤 대출부터 상환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먼저 연체된 대출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된 대출은 연체 이자가 붙으며 또한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연체된 대출을 부터 상환하는 것이 대출 부담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때때로 현금서비스(단기 카드 대출)이나 대부업 대출 처럼 소액을 빌리고 연체되는 경우,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연체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나쁘기 때문에 오래 연체한 대출 부터 갚아야 합니다.

같은 금액을 대출 받더라도 신용점수가 높으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신용점수가 낮으면 대출 금리가 높습니다. 따라서 연체를 줄이고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 – 잔액이 적은 대출부터

두번째 전략적인 대출 상환 방법으로 잔액이 적은 대출 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이라고 모든 대출은 그 자체만으로도 신용점수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액이 적게 남은 대출이 있다면 그것을 먼저 갚아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대출 실행 시 소액을 여러번 대출 받는 것 보다는, 금액을 늘려 한번에 대출 받는 것이 개인 신용점수에 효과적입니다.

소액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가급적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 –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끝으로 효과적인 대출 상환방법은 금리가 높은 대출을 갚는 것입니다.

대출을 받으면 매월 이자를 내야 합니다. 때문에 매달 나가는 이자를 줄이는 것이 대출 상환의 기본 전략입니다. 대출 건수를 확인하여,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상환한다면 매월 나가는 이자를 줄일 수 있어 대출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이런 점에서 높은 금리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것도 대출 상환에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래는 대출 금리비교 방법과 최저대출 금리 찾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최저 대출금리 찾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과적인 대출 상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환 전력을 똑똑하게 세워 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