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100 ETF 누가 더 유리할까(수익률, 수수료, 최종비교)

나스닥 QQQ 해외직투와 국내상장 나스닥 100 ETF 중 어떤 상품이 더 유리한지 수익률, 수수료 비교를 통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ETF

나스닥은 해외 직투로 QQQ (또는 QQQM)을 구매하는 방법국내상장 나스닥 ETF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상장 미국나스닥100 상품이 많은데요 여기서는 KODEX미국나스닥 100상품으로 비교하겠습니다.

(*해외 직투를 하려면 환전 수수료가 붙는데, 이것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직투와 국내상장 나스닥 ETF 비교시 고려해야 할 항목은 총 3가지입니다.

  • 첫째 : ETF 수수료
  • 둘째 : 세금 (매매차익 + 배당)
  • 셋째 : 수익률

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ETF 수수료 비교

수수료는 총보수 + 기타비용을 포함한 실비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QQQ의 경우 0.2%이고 KODEX미국나스닥 100은 0.1536%입니다. 다만 QQQM 수수료는 0.15%로 수수료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투하시는 분들은 QQQ보다는 QQQM을 구매하세요.

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ETF 세금 비교

세금은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배당에 대한 세금이 있습니다.

직투의 경우 연간 25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수익에 대해서는 22.0%의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또한 QQQ의 경우 많지는 않지만 배당도 실시하는데 배당에 대해서는 15.0%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국내상장 미국나스닥 100의 경우는 어떨까요?

국내상장 미국나스닥 100의 경우 매매 차익은 15.4% 배당 소득세가 발생하고 배당의 경우도 동일하게 15.4%의 배당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QQQ의 경우 연간 배당률은 0.45%, QQQM은 0.48%, 그리고 KODEX미국나스닥 100은 0.62%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섹터 비중이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투자 규모에 따라 250원까지 비과세가 되는 해외 직투가 좋을 수는 있겠지만

국내 상장 미국 나스닥 100의 경우 일반 계좌가 아닌 ISA계좌 또는 연금저축계좌(또는 IRP)로 운용하면 비과세 및 저율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미국나스닥 100을 ISA 계좌에서 운용한다면, 수익의 200만원까지(서민형은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이며 비과세 초과분은 9.9% 저율 과세가 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참고로 ISA 계좌의 운용 기간은 3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KODEX미국나스닥 100을 연금저축계좌(또는  IRP)에서 운용한다면, 55세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55세 이후부터 5.5%의 저율로 과세 됩니다.

연금저축계좌(또는  IRP)의 운용 자금은 55세부터 최소 10년 간 연금으로 수령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이 좋은 만큼 장기적으로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네요.

국내상장 해외 etf 수수료
국내상장 해외 etf 수수료

 

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ETF 수익률 비교

이제 본격적인 두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QQQ vs KODEX 미국나스닥은 같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수익률도 같을 것 같지만 운용방식, 운용보수에 따라 주가 상승률에 차이가 있습니다.

환율효과 때문에 장기 수익률이 다르게 보일 수 있어 YTD 로 수익률을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데요. 두 ETF의 최근 1년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QQQ vs KODEX 미국나스닥 수익률 비교
QQQ vs KODEX 미국나스닥 수익률 비교

 

환율 상승을 걷어내고 보면 미국 직투가 주가 상승이 좀 더 좋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QQQ 해외직투 VS 국내상장 나스닥 ETF 결론

지금까지 해외직투로 나스닥 QQQ을 구매하는 것과 국내상장 나스닥 ETF를 구매를 비교하여 무엇이 좋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해외 직투는 수익률이 다소 높은 것과 250만원까지는 비과세가 된다는 장점이 있고 반면 환전 비용과 250만원 이상의 초과 수익에 대해서는 22%의 양도세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상장 나스닥 100의 경우 환전 없이 바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직투보다 수익률이 다소 떨어지고 매매 차익과 배당에 대해서 15.4%의 배당 소득세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상쇄하기 위해서는 ISA나 연금저축계좌와 같은 절세 계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결론적으로 투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ISA 계좌(또는 연금저축계좌)를 활용하여 국내 상장 나스닥 100 상품을 운용 

둘째, 미국 직투 계좌를 활용하여 매매차익의 250만원 비과세를 활용

셋째, 일반 계좌에서 국내상장 미국 나스닥100 ETF 운용 (비추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국내상장 해외 ETF 의 경우는 ISA, 또는 연금저축계좌와 같은 절세계좌에서 운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저는 연금저축계좌와 ISA계좌에서 KODEX 미국나스닥을 운용중에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와 ISA계좌에서는 국내상장 미국 커버드콜 ETF 상품도 아주 잘 어울리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하단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 액티브 어떻게 투자할까? (ISA, 연금저축계좌, 일반계좌)

한국판 JEPQ, GPIQ, QQQI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액티브, ACE 미국배당퀄리티 + 커버드콜액티브)

JEPQ, GPIQ, QQQI 주가, 배당, 수수료, 비교 (1년 수익률은 누가 좋았나?)

25년 해외주식 어플 추천 (수수료 비교)

댓글 남기기